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내 아이피 주소 확인 (컴퓨터 및 핸드폰 IP 주소 확인 방법)


숫자로 이루어진 아이피는 인터넷에 연결된 다양한 기기들의 고유 주소이며 공용 사용이 아닌 이상 숫자가 모두 다르다는 게 특징이죠. 


이 주소에는 관리하는 회사 명 및 접속 위치 정보가 담겨 있으며 사용량 및 사용 경로 등의 로그도 이를 통해 기록됩니다.


간혹 네트워크 관련 설정을 위해 사용 중인 컴퓨터나 자신의 스마트폰의 아이피 주소가 무엇인지 궁금할 때가 있죠. 


아이피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이를 알아보는 방법은 여러가지 이나 그중 가장 쉽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아래 정리해 보았습니다.


 

▶ 본 회선의 고유 주소인 외부 아이피 주소와 사내 서버 및 허브, IP 공유기를 통한 내부 아이피 모두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1.외부 아이피 주소 확인


흔히 말하는 아이피 주소라고 함은 사용료를 지불한 인터넷 회사에서 할당 받은 고유 오리지널 주소를 말합니다.


▲ 포털 검색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터넷 포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검색 창에 내 아이피 확인을 처 넣으면 바로 아래 주소가 빨간색으로 나타납니다. 마찬 가지로 핸드폰에서 아이피가 궁금하다면 위와 같이 조회 하면 됩니다.


▲ 공유기 이용


그리고 두 번째,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 중이라면 설정 모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TIME 제품을 예로 들자면 설정 주소인 192.168.0.1를 브라우저 검색 창에 입력한 후 로그인 - 관리 모드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아이피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외부 내부 모두 확인이 가능하죠.


참고로 설정 진입 주소는 공유기 회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2.내부 아이피 주소 확인 방법


내부 아이피는 쉽게 말해 회사나 가정 등에서 인터넷/인트라넷 공유를 위해 다시 할당 받은 전용 주소를 말합니다. 서버, 허브, 공유기 등의 포트에 물리면 반드시 생성되죠.


▲ 실행 CMD 모드에서 확인


유무선 공유기 사용자라면 앞서 언급한 방법대로 시스템 요약 정보에서 확인이 되겠지만 회사라면 관리자 외엔 알기 가 어려우니 윈도우의 CMD 모드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윈도우(창)키 + R 눌러 실행 창 호출 -> CMD 입력 후 엔터 -> 위와 같이 뜨면 IPCONFIG 입력 후 엔터


그러면 Windows IP 구성이 뜨게 되며 그 아래 이더넷 어댑터 정보가 출력 됩니다. 여기서 IPv4 주소가 자신이 사용 중인 컴퓨터의 내부 아이피가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