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아들 장난감

자전거 바퀴 사이즈 타이어 크기 보는 방법 (단위 인치)


마음씨 좋은 지인으로부터 어린이용 자전거를 물려 받게 되었습니다. 국내 인지도 있는 브랜드에 게다가 몇 번 타지 않아 상태 또한 좋았기에 매우 흡족 스럽더군요.


다만 자전거 초보인 아들은 처음부터 두 발 자전거를 탈 수가 없었기에 보조 바퀴를 별도 구매 해야 했습니다. 즉 4발 자전거로 변신 시켜야 했죠. 


자전거 바퀴 사이즈 확인하는 방법


보조 바퀴를 인터넷을 통해 검색 해보니 크게 세 가지 바퀴 크기에 맞추어 각각 판매 중에 있었습니다. 구매 하기에 앞서 바퀴 사이즈를 먼저 알아야 했기에 그 방법을 적어 보았습니다.


 

따로 길이를 잴 필요 없이 자전거 바퀴 인치 수 확인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1.바퀴 사이즈 보는 법


▲ 바퀴 측면 확인


자동차 타이어처럼, 뒷 바퀴 혹은 앞 바퀴 측면에는 자전거 타이어에 대한 정보가 쓰여져 있습니다. 여러 숫자들이 쓰여져 있는 가운데 이 중에 아래와 같은 부분을 찾으시면 됩니다.


▲ 22인치로 확인


측면에서 x1.75 가 쓰여진 부분을 찾으세요. 바로 이 앞에 쓰여진 숫자가 타이어 크기를 말합니다. 참고로 자전거는 아래의 바퀴 사이즈 들을 가집니다.



2.자전거 바퀴 사이즈 종류


A.유아 어린이용


16인치 : 적정 연령 4~5세

18인치 : 6세부터 초등학생

20인치 : 여성이나 8세 이상이 사용

22인치 : 어린이부터 작은 체구의 성인



B.청소년, 성인


24인치 : 초등생 고학년 부터 성인

26인치 : 청소년부터 성인(가장 대중적) MTB

27인치 : 선수 / 경기용 사이클 

29인치 : 산악용 / 경기용 사이클


여담이지만 22인치부터는 보조 바퀴가 메이저 자전거 회사에서는 생산하지 않더군요. 아무래도 어린이용 사이즈(16/18/20인치)가 있으니 굳이 범위를 늘릴 필요가 없었겠죠. 찾아 보니 타 부품 회사의 것이 있었으나 가격이 너무나 고가인 관계로 패스하고 자전거를 새로 사주기로 계획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