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간편한 SK, KT, 케이블 인터넷 속도 테스트 및 핑 테스트 사이트


내가 가입한 인터넷 상품이 속도가 제대로 나와 주는지 혹은 평소 때 보다 갑자기 느려진 것 같을 시, 현재 속도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대게 자신의 통신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터넷 환경을 테스트 해보거나 혹은 속도 측정 사이트로 잘 알려진 한국정보화진흥원(구 한국전산원)과 벤치비 사이트 등에서 인터넷 품질 측정 서비스를 이용하곤 합니다. 


그리고 이곳 말고도 한 군데가 더 있습니다.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는 외국 사이트라 크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자체 설치 프로그램 없이 깔끔한 인터페이스에 정확한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는 SpeedTest라는 곳도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터넷 속도 측정 방법


별다른 설정 없이 단 한 번의 클릭 만으로 다운로드와 업로드, 핑 속도를 모두 체크해 내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사이트에 접속했을 경우 앱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자동 이동 되며 일반 PC의 경우는 곧바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측정해 보세요.






스피드 테스트


바로 위의 링크를 클릭 하면 앞서 추천 드린 사이트에 바로 접속 되면 곧바로 노란색 go를 누르시면 테스트가 즉시 시작됩니다. 광고가 좌우로 붙어 있긴 하지만 가운데는 필요한 메뉴만 있고 인터페이스는 깔끔합니다.



1.다운로드 속도 결과


▲ 다운로드 테스트 중


노란색 go를 클릭하면 가장 먼저 다운로드 테스트가 시작되며 가운데는 마치 자동차의 디지털 계기판을 보는 것처럼 속도를 시각화 하고 있네요. 사용중인 인터넷 상품이 100Mbps라 이에 맞추어진 그래픽 디자인입니다. 위는 테스트 중간에 캡쳐한 결과로 내려받는 속도를 말 하는 94.54Mbps를 기록 중에 있으며 본 인터넷 상품의 평균적인 속도라 할 수 있죠.



2.업로드 속도 결과


▲ 업로드 테스트 중


다운로드 테스트가 끝나면 곧바로 업로드 테스트로 이어집니다. 말 그대로 파일을 올릴 때 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96Mbps 속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최종 결과


▲ 최종 평균 속도


93Mbps에서 94Mbps를 전후로 요동쳤던 각 속도는 마지막으로 갈수록 아주 조금씩 올라가더니 평균 95Mbps를 기록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 있듯 이는 100메가 상품이 갖는 평균 속도 입니다.



4.인터넷 핑 테스트, 핑속도란?


참고로 Ping (속도단위ms 사용) 즉 핑 속도는 3ms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숫자가 낮을 수록 좋습니다. 업체에 따라 지연 시간이라 고도 부르기도 하죠. 다운/업로드 속도와는 별개인 부분으로 상대 서버와 내 PC가 얼마나 빠르게 정보를 주고 받으며 반응하는지 그 수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가정에서는 이 정도면 빠른 편이다 할 수 있으며 전용 선을 사용하는 PC방에서는 1ms 전후로 측정 돼, 실지 화면 반응 속도가 체감 상 느껴질 정도로 빠릅니다.


참고로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해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법을 총동원 해도 차도가 없다면 회선 문제가 크므로 해당 통신사에 연락해 A/S를 받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입니다. 가령 핑 속도가 10ms 이상이거나 다운 업로드 속도가 70Mbps 아래로 떨어진다면 꼭 채크 하세요. 기사님 방문 후 회선 점검이나 통신 포트 우선권을 주는 방법으로 다시 정상적인 속도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 크롬 확장 프로그램


▲ Speedtest by Ookla


끝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스피드 테스트에선 크롬 브라우저 전용 확장 프로그램인 Speedtest by Ookla도 배포하고 있습니다. 속도가 궁금하면 사이트 이동 필요 없이 그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이죠. 이러한 속도 테스트가 매번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잦은 인터넷 속도 저하로 A/S가 빈번한 상황에 처해 있다면 유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