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재테크 정보

재산세 납부 및 기한, 위텍스를 통한 온라인 납부 방법 소개


내야 할 세금들이 왜 이리도 많은지요. 전자제품이나 담배, 과자등과 같이 물건 구매값에 포함된 간접세만 해도 나라운영과 복지를 위해 국민들이 넉넉히 내구 있구나 생각되는데 이 말고도 직접세라는 것이 또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돈과 관련된 것들에 대한 분기별 혹은 약속된 날짜가 돌아오면 나라에 직접 내는 세금을 말하죠. 


여름 시즌이 되면 재산세(지방세)가 가장 이슈입니다. 앞서 언급한 직접세중 하나이며 건물이나 집을 소유하고 있다면 반드시 내야할 세금입니다. 이번 재산세 같은 경우는 두 번을 나누어 내게 되며 보통 위텍스를 이용한 온라인 납부를 많이 이용하고 계시죠.


산세 온라인 납부 방법


국민의 땀과 피의 결정체인 세금을 국가에서 현명하게 잘 써주길 부탁하며 온라인에서 세금 납부 경험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이번에 위텍스를 통한 재산세 납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금 즉시 인터넷으로 납부를 원하신다면 본 내용을 각각 확인하세요.



재산세 납부기간

매년 7월 16일 ~ 31일 - 주택의 1/2, 건축물, 선박 및 항공기

매년 9월 16일 ~ 30일 - 주택의 1/2, 토지

(단, 재산세가 총 10만원 이하일 경우 7월에 일괄 납부)

※ 위 기간동안 반씩 나누어 내게 됨


 

 


1.본인 조회 납부 방법


위텍스 이동 회원접속 로그인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위텍스로 이동합니다. 내야 할 세금이 눈에 들어 오도록 가정먼저 로그인을 해두고 진행하는 것이 편하죠. 보유하고 계신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하며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간단한 회원가입 후(인증서도 등록) 이용해야 합니다.



▲ 납부하기 클릭


위텍스 사이트 회원접속이 완료되었으면 납부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내야할 세금에 대한 결과가 정기,수시분에 1건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 지방세 검색


여기서 상세히 적을 필요는 없고 조회기간을 1년 정도 설정, 그아래 사업자번호나 주민번호까지만 입력하여 검색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결과 납부


바로아래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확인하시고 파란색 검색결과 납부 박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 인터넷 납부창


비로소 ETAX 인터넷 납부창이 나타났습니다. 선택란에 채크를 하시고 원하는 결제방법을 선택합니다. 가령 계좌이체를 위한 은행납부, 신용카드 결제의 카드납부등을 고르고 파란색 결제하기 박스를 클릭하면 이런저런 정보 입력후 결제가 완료됩니다.


▲ 재산세 납부 완료 화면


참고로 신용카드의 경우 3개월에서 혹은 그 이상 무이자 할부 혜택 행사도 하고 있으니 개인의 재정상황에 맞추어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카드회사에서 세금 납부와 관련한 할부행사가 진행중이며 결제창을 통해 상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랄께요.

 



2.타인조회, 대리 납부 방법


지방세에 대한 납세번호 혹은 전자납부번호만 알면 타인이 대신하여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이유로 본인이 직접 납부할 상황이 되지 못할 때 유용하겠지요.


▲ 전자납부번호 확인


앞서도 확인했지만 전자납부번호는 검색결과에 표기되고 이를 복사하여 대신 납부할 사람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 타인조회 납부


그런 다음 대신 납부해줄 사람 또한 위텍스에 접속해 납부하기 - 타인조회 납부 - 전자납부번호입력 후 앞서 살펴본것과 같은 방식으로 결제를 진행하면 완료됩니다.


아울러 재산세 납부기간은 첫 번째인 반을 내는 날은 7월~16일부터 7월 31일까지이며 나머지 반을 내는 두 번째 기한은 9월 16일부터 ~ 9월 30일까지 입니다. 각 기한이 지나게 되면 가산세도 만만치 않으니 꼭 기한내에 납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