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좋은 글과 사진

제주도 생성 시기 및 제주도 탄생 단계별 과정


주지 하다시피 우리나라 최남단은 제주도 입니다. 또 제주도 안에서 최남단은 마라도가 되겠죠. 제주도는 일찍이 대한민국의 자랑거리인 아름다운 관광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도 등재가 되면서 해외의 관광객들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는 제일 큰 섬인 제주도는 어떻게 섬이 되었을 까요? 저 또한 제주도 여행을 여러 차례 다녀오면서 늘 궁금했던 것이 생성 과정이었습니다. 


지금의 제주도가 만들어지기 까지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했던 것이죠. 그도 그럴 것이 제 블로그에 주상절리 여행 후기를 써 놓게 되면서 관련 검색어로 '제주도가 만들어지는 과정'으로 많이 방문해 주셨지만 자세한 내용이 없어 늘 죄송스러웠습니다.


주도는 어떻게 생겨 났을까?


그리하여 참고 문헌을 찾고자 했으며 순간 떠오르던 곳이 제주 도청이더군요. 급기야 제주 특별 자치 도청 홈페이지를 찾아 이곳저곳 뒤져보면서 찾아 내는데 성공 했습니다.


 

▶ 탄생 시기를 시작으로 단계 별 자세한 내용이 담긴 링크도 준비해 두었으니 본 내용을 각각 읽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제주 탄생 시기는?


▲ 용암 단면


용암이 해수면 아래에서 분출되어 큰 화산으로 이루어진 제주는 신생대 제3기말 플라이오세에서 시작하여 신생대 제4기 플라이스토세에 걸친 화산 활동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자면, 즉 신생대 제3기말 플라이오세에는 용암이 바다 안에서 굳어 현무암으로 가득 찼고 이 후 해수면 위로 떠올라 또다시 분출 되면서 높이와 면적이 점차 넓어 졌습니다.


▲ 용암 퇴적층


신생대 제4기(1백20만년 전~2만5천년 전) 동안 끊임없이 화산 활동이 이어져 왔고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성산층, 화순층, 신양리층 등의 퇴적암층과 현무암, 조면암질안산암, 조면암 등의 화산암류, 그리고 후화산 작용에 따르는 각종 화산쇄설물 등이 한 테 어우러져 지금의 제주도가 탄생된 것이지요.

 


제주에서의 화산 활동은 크게 5회의 분출 단계로 구분되고 있으며, 110회 이상 용암 분출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 되었다고 합니다.(출처: 제주도청 관련 내용 정리)



2.단계별 상세 과정은?


단계 별 과정 확인(제주 도청)


긴 내용을 옮기기에는 일부 제한과 어려운 점이 많아 단계 별 생성 과정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중간에 이미지와 동영상, 그리고 각 지형 별 특징도 소개되어 있으니 이해에 많은 도움 되리라 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