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이라는 이름에서 풍기는 느낌은 산세가 매우 험난할 것 같으나 멀리서 보이는 산으로는 겨울에 무척이나 아름답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개인적으로 약 20년 전쯤으로 거슬러 올라가 수학여행 콘도에서 맞이했던 설악산의 설경을 아직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잠들기 전 눈이 많이 내리고 있었고 아침에 일어나 콘도의 큰 유리 창문 너머로 보였던 하얀산은 정말 한 폭의 그림으로 보일 정도였으니까요.
이후 설악산은 케이블 카를 타보기 위해 그리고 등산 겸 산을 오르기 위해 총 두 번 더 방문하지 않았나 싶네요. 다음 번에는 단풍에 취해 보고자 가을에 찾아볼 예정으로 이와 관련하여 이런저런 정보를 찾다가 설악산 등산 코스 지도와 안내도를 발견하게 되어 이를 공유하면 좋겠다 싶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설악산 등산 정보와 지도 다운로드
등산코스 지도와 더불어 설악산을 찾으면서 직접 찍었던 사진도 몇 장 올려 보았으니 좋은 감상 되시길 바라며 아래 내용을 각각 보시면 되겠습니다.
▶ 본 글에 첨부한 두 개의 파일은 설악산 국립공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등산코스 지도와 설악산 안내도 이며 인쇄 후 가져가시거나 혹은 핸드폰에 담아 그때그때 보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1.설악산 국립공원 홈페이지
우선 위 링크를 클릭하면 설악산 국립공원 추천 탐방코스 페이지가 나타나며 좌축에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 우측 상단을 보시면 안내도(설악산 전체지도) 와 탐방로등급지도(등산코스지도) 를 각각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코스 상세 소개
좌측 탐방코스를 선택 후 자세히 보기를 클릭 하시면 등산로 입구 및 주차장 정보, 해당 코스의 난이도 및 소요시간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나타납니다. 등산 초보자 이신 경우는 자가용 이용시 등산로 입구가 가깝고 녹색의 쉬운 난이도부터 공략 하는 것이 좋겠죠. 참고로 위 이미지는 인기코스인 비룡폭포에 대한 정보입니다.
그 외에도 너무나도 잘 알려진 등산코스로, 용소폭포코스, 울산바위, 권금성, 금강굴, 양폭, 백담사, 수렴동, 남교리, 대승폭포, 3개의 대청봉, 공룡능선 코스까지 빠짐 없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설악산 마니아라면 꼭 즐겨 찾기 해두세요.
혹여 등산로 지도만 필요 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등산로의 경우 PDF 파일이며 뷰어를 통해 읽어들인 후 원하는 코스를 터치하면 보기 쉽게 컬러로 표시 됩니다.
2.설악산 이모저모
▲ 케이블 카에서
케이블 카 탑승 후 올라가는 도중에 보이는 설악산 풍경입니다. 고등학교 시절 수학여행 때 보았던 아름다운 설경이 펼쳐졌던 위치이기도 합니다. 늦 여름에 촬영 된 사진으로 녹음이 매우 짙은 모습이네요.
▲ 정상 아래 절경
케이블카 정상 도착 후 돌로 된 봉우리를 담은 모습입니다. 다들 무섭지도 않으신지 절벽 위 돌위에 많이도 앉아 계시더군요.
▲ 나무 너머로 보이는 사찰
반대편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우측에 큰 불상과 신흥사 사찰이 보입니다.
▲ 다람쥐
산이면 어디에든 살고 있는 다람쥐가 설악산에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누군가가 던저준 방울토마토를 아주 맛있게 먹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람을 많이 무서워 하지 않는 걸로 봐서는 이렇게 던져준 과일을 간식으로 먹으며 살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