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리뷰/생활정보 꿀팁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이용시간 확인 방법


굳이 동사무소 즉 주민센터를 가지 않아도 전국 곳곳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 확대로 인해 각종 민원 서류 발급이 한결 간편해졌습니다. 퇴근 이후에도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4시간 운영되는 기기도 많아 시간에 구애 받지 않아도 되죠. 또한 설치 장소가 점차 늘어가고 있어 이제는 가장 가까운 곳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찾기만 하면 됩니다.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 찾는 방법


즉 주민센터 외에도 설치된 곳들이 있기 때문에 주민센터가 멀다면 자신이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는지 찾아봐야겠습니다.


 

▶ 본 글은 서울 경기도 인천 대전 대구 천안 부산 수원 등 전국적으로 설치된 무인 민원 발급기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손쉽게 검색하는 방법과 운영 시간 및 해당 서류 발급 가능 유무 확인 방법을 차례대로 정리해 본 것입니다.






▲ 다음 포털 검색 결과


무인민원발급기로 검색해보면 지역의 자랑으로 여길 만큼 많은 기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지역 뉴스에 어디에 설치되었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읽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검색해 찾는 것은 아니고 국가기관 홈페이지인 정부24를 통해 편리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1.정부24 접속하기


정부 24 접속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접속 됩니다. 아시다시피 이곳에서도 주민등록등본, 등기부 등본, 발가족관계(제적) 등등 다양한 서류 발급이 집에서도 가능하며 그 외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니 즐겨 찾기 해두시길 권장합니다.


아무튼 정부24 메인 페이지가 나타났다면 우측 상단 메뉴에서 민원서비스 - 무인민원발급안내를 클릭 합니다.


▲ 지역 선택


가운데 지역을 읍/면/동까지 선택하시고 검색을 누르시면 해당 지역에 모든 설치 장소가 차례대로 나타납니다. 물론 그 이전 단계만 입력해도 관할 구역의 모든 기기들이 검색 됩니다.



2.검색 결과 확인


▲ 검색 결과


저는 서울시 강북구 지역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세부 설치 장소 이름과 운영시간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황색  라고 표기된 시각은 365일 운영되는 기기임을 의미하니 참고하세요.


보시다시피 설치 장소가 꽤 다양하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확대될 방침 이라고 합니다. 공공 기관은 물론이고 기차역, 지하철, 전철역, 아파트, 대학교, 은행, 마트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중심으로 말이죠.


▲ 세부 정보


검색된 설치장소를 클릭하면 세부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여기에서는 상세 위치와 주소, 전화번호와 운영시간. 편의기능 지원 여부까지 표시 됩니다.


그리고 체크 해야 할 사항으로 지역마다 등기부등본 / 가족관계발급 서류가 출력이 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이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할 부분입니다. 위 이미지에서처럼 필요 서류가 만약 미발급이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발급 가능한 곳의 다른 기기를 검색하신 후 찾아 가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