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의 크고 작은 일 중 무언가를 진행 및 실행 하고자 할 때 각 부서에 계획 및 결과를 담은 문서가 보고 되고 단계 별로 결재도 이루어 집니다. 정부에서는 이때 만들어진 사안에 대해 요청이 있을 시 공개 유무를 정해 일반 국민들도 이를 열람할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 신청을 해야하고 본인이 원하는 정보 하나만 열람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해 모든 문서를 마음 껏 열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령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크고 작은 일과 혹은 앞으로 무슨 계획이 있을지 빠르고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죠.
정보공개 사이트 접속 및 결재문서 확인 방법
즉 이번 글은 정부 기관에서 결재한 문서를 원문 그대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지역 서비스 혹은 복지나 부동산에 관련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얻고 있으며 포괄적으로 보자면 나라 운영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남보다 빨리 캐치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열람 하는 방법 지금 확인해 보세요.
▲ 포털검색
우리나라 대표 포털사이트인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정보공개'로 검색하세요. 그러면 바로 하단 대한민국 정보공개 홈페이지 주소가 나타납니다. 이를 클릭하세요.
▲ 정보공개 메인화면
홈페이지 메인 모습입니다. 상단 파란줄에 대 메뉴와 그 위에 키워드 검색칸이 있습니다. 메뉴에서 분야별로 일일이 선택하여 궁금한 부분을 찾아도 좋지만 궁금한 키워드가 있다면 검색칸을 이용해 찾으면 더욱 빠릅니다. 시 도 군 별 각 기관에서 결재된 문서로 분류 되기도 합니다.
▲ 정보공개 시스템 검색 예
빠른 이해를 돕고자 저는 강남구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제목에 강남구가 들어간 문서가 사전정보 506건 원문정보 9건 정보목록 602건이 검색된 모습입니다. 여기서 기간설정이 가능함으로 원하고자 하는 문서를 찾는데 범위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게시판에서 원하는 글을 찾듯이 대략적으로 이해가 가시리라 봅니다.
▲ 검색된 글 선택
임의로 아무 문서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기관명에 지역, 담당부서, 담당자명에서부터 문서번호 분류까지 파일을 열어보기전 사전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재 문서는 맨아래 몬문파일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됩니다.
▲ 다운로드 중
다만 작성된 문서가 최초 HWP라 하더라도 조작 배포 방지를 위해 PDF 문서 파일로 변환되어 다운로드 됩니다. 정보 확인이 주 목적인 만큼 불편한 부분은 아닙니다. 다만 PDF 문서를 읽어 낼 수 있는 전용 뷰어가 설치 되어 있어야 되겠죠.
혹시 결재 문서를 보기 위한 뷰어가 필요하시다면 본 페이지 관련 글 더 보기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 문서확인 완료
제 PC에는 어도비 PDF 뷰어가 설치되어 있고 다운로드 후 곧바로 읽혀진 모습입니다. 울산 지역의 부동산중개사무소 지도.점검 계획의 첫 번째 장이네요. 이렇듯 이런식으로 원하는 결재 정보를 찾아 파일다운로드를 클릭 하시면 대외비 혹은 기밀 문서를 제외한 모든 결재 문서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과 관련한 크고 작은 일과 여러 다양한 정보 열람 확인에 있어서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