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컴퓨터 팬소음 잡기, 소음 줄이기와 열 잡는 방법


컴퓨터를 구매하고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처음에 잘 들리지 않았던 소음이 점차 커져 있거나 심할 경우 굉음을 내기도 합니다. 이는 쿨러에 먼지가 쌓여 열이 제대로 식혀지지 않아 팬이 더 빠르게 회전하기 때문이며 이와 더불어 두터워진 먼지 때문에 간혹 팬 회전 발란스가 흐트러지면서 특이한 소음까지 동반하게 된 것이죠.


PC 본체 내부에는 크게 CPU팬, VGA팬, 파워 팬, 케이스 후면 팬 총 4가지가 냉각을 위해 열심히 돌고 있으며 소음을 내는 본고장 이기도 합니다. 이를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어야 먼지로 인한 소음 증가를 예방하겠죠.


컴퓨터 팬소음 시원하게 잡는 방법


바쁘다는 핑계로 청소를 미루다 보니 사용 중인 PC 본체에서 급기야 큰 소음을 내길래 오래간 만에 근본 적인 해결을 해 주었고 그 중에 CPU 쿨러 청소 모습을 함께 담아 봤으니 아래 내용을 각각 확인해 보세요.


 

▶ CPU 쿨러 뿐만 아닌 파워 서플라이나 그래픽 카드에서도 적지 않은 소음을 낼 수 있습니다. 보이는 먼지만 털어 내도 좋지만 기왕이면 쿨러를 분리하여 방열판에 쌓인 먼지까지 없애주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자세한 방법 계속해서 확인해 보세요.






먼지가 계속 쌓이면 생기는 문제점

1.소음이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한다

2.소음이 점차 커져서 시끄러울 정도다

3.오랜기간 지속되면 PC가 스스로 꺼진다

 (CPU 온도가 일정 부분을 넘으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

4.심각할 경우 먼지로 인해 각 보드 부품에서 쇼트 발생 증가


▲ 쿨러 분리 (혐오 죄송합니다)


쿨러를 분리한지가 2년이 넘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태어나 이렇게 많은 먼지가 쌓인 것도 처음 보는 것 같네요. 본체 소음을 줄이고자 케이스 후면 쿨러를 작동 시키지 않았더니(먼지가 배출되지 않음) 더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준비물 : 안쓰는 칫솔, 써멀구리스, 진공청소기



▲ 방열판 분리 후 청소


우선 팬에서 방열판을 분리해 줍니다. 방열핀을 움켜쥐고 있는 플라스틱을 벌려주면 쉽게 탈착이 가능하죠. 이 때 모양을 잘 기억하시고 장착은 역순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CPU와 맞닿았던 면의 써멀구리스 잔재를 제거해 줍니다.


▲ 먼지 제거 완료


바람을 마치 레이저 처럼 강하게 쏴주는 에어 컴프레셔 같은게 있으면 편하겠지만 일반 가정집에 있는 경우는 드물죠. 그래서 밖에 나가 안쓰는 칫솔로 구석 구석 먼지를 털어 주고 손으로 눌러 바람을 쏴주는 에어 블로워로 분리된 팬과 함께 남은 먼지까지 깨끗히 청소해 줍니다.


 

밖에 나갈 여건이 안된다면 진공 청소기를 약하게 틀어 놓으시고 구멍 바로 앞에서 먼지를 터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 써멀구리스 준비


CPU에서 팬을 분리했기 때문에 써멀구리스를 다시 한 번 발라주는 것이 열을 내리는데에 더욱 좋습니다. 만약에 없다면 그냥 장착하여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으나 소음에 개선이 없을 수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동네 컴퓨터 판매점 혹은 인터넷에서 써멀구리스 구입 후 꼭 발라 주길 바랍니다.


▲ CPU 방열판 닦기


POINT CPU 표면 위 써멀구리스를 일정량 바른 후 쓰지 않는 카드로 넓게 펴 발라 줍니다.


쿨러 제거 후 CPU 표면에 묻어 있는 잔재를 안 쓰는 카드와 휴지를 이용해 깨끗하게 제거해 준 후 써멀구리스를 꼼꼼히 도포 후 청소된 쿨러를 장착 시켜주는 것으로 마무리 합니다. 


물론 장착 전에 메인보드 위에 쌓인 먼지나 앞서도 언급 드렸다시피 여타 모든 쿨링팬(그래픽 카드, 케이스 전후면)에 묻은 먼지도 청소해 주면 더할 나위 없겠죠.


완료 됐다면 처음 PC를 구매 했던 것처럼 정숙한 상태로 돌아와 있을 겁니다. 아울러 개운한 기분은 덤이구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