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아이피타임 공유기설치 방법, 랜선 연결과 설정마법사


각 가정에 PC 2대 이상은 기본이 되어버린 요즘, 공유기 선택은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게다가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과 아이패드와 탭, 나아가 스마트폰까지 있기 때문에 한 회선으로 유선과 무선 인터넷을 고루 나누어 쓰기위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장치가 되어 버린 것이죠. 요즘은 인터넷 설치 시 공유기가 옵션으로 포함되어 추가금을 내고 설치하거나 아니면 서비스 차원으로 통신사에서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인터넷 쇼핑몰이나 용산 전자상가에서 직접 구매해 써야하며 공유기 사용이 처음이라면 설명서를 옆에 끼고 인터넷을 검색하여 고진감래 끝에 설치를 완수하기도 합니다. 근래에 개발되는 공유기 같은 경우는 선 연결만 확실히 한다면 곧바로 인터넷 공유가 시작됩니다.


유기 설치와 설정 방법 소개


하지만 방법을 모른다면 아무리 쉽다 할 지라도 초보자 분들에겐 더욱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이죠. 그리하여 아래에 설치 및 설정 과정을 각각 정리해 두었으니 빠른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덧붙여 경우에 따라서는 설정이 필요하기도 하나 이때는 내부 설정 모드로 들어가면 설치 마법사 기능이 인터넷 사용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인터넷 회선과 공유기까지 PC 근처에 있다면 사실상 3번의 포트 연결과 몇 번의 마우스 클릭 만으로 대게 설치 작업이 종료됩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1.랜선 연결 사진


▲ 공유기 입출력 부


아이피타임 공유기 이긴 하지만 대부분 공유기 뒷면을 봤을 때 위와 같은 모습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 중 혼자만 다른 색이거나 포트 아래 혼자만 다른 아이콘이 새겨져 있는 경우는 통신사에서 들어오는 랜선을 연결하게 되며 같은 색이거나 차례대로 숫자가 쓰여져 있는 경우는 공유(분배)된 인터넷 신호가 출력 되는 단자 입니다. 즉 이곳에 PC와 랜선을 연결하게 됩니다.


아이피타입 공유기의 경우에는 점 3개의 삼각형이 통신사 랜선 연결 단자이며 그 옆에 주황색으로 된 단자가 PC와 연결됩니다. 총 4개의 단자가 보이네요. 가장 우측 검은색 선은 전원 단자 입니다.


▲ PC 본체 뒷면


공유기의 두 랜선을 각각 연결을 했다면 PC와 연결되는 랜선을 본체 뒷면 RJ-45 즉 LAN 단자에 연결 시킵니다. 해보면 정말 간단한 작업입니다. 


다만 공유기와 PC 본체의 거리가 멀다면 긴 랜선을 이용하거나 두 선을 이어주는 어댑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내부 설정 방법


선 연결을 마무리 지었다면 해당 공유기의 내부 설정 주소(숫자)를 웹 브라우저 주소 창에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이 주소는 사용자 설명서에 나와 있으며 본 글에 사용된 IPTIME 공유기 같은 경우는 168.192.0.1이 사용됩니다.

 



입력이 완료 되면 사용 중인 모델 명과 함께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최초 화면


가정이라면 정확한 랜선 연결 만으로도 곧바로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간혹 랜 환경에 따라 되지 않는 경우에는 내부 설정 모드로 진입, 설정 마법사를 통해 간단히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 마법사를 클릭합니다. 말 그대로 빠른 설정을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 시간 표준 선택


공유기 표준 시간대 설정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아니나 한국 거주라면 서울을 선택해 줍니다.


▲ 동적 IP방식 선택


잘 알려진 통신사 상품을 통한 가정용 인터넷의 경우 동적 IP 방식을 선택해줍니다.


▲ MAC 주소 변경하지 않음 선택


MAC 주소 변경하지 않음을 선택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변경함으로 되어 있으나 이는 개인적으로 IP 변경을 위해 선택했습니다.



▲ 무선 설정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 Wifi 연결이 필요하다면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입력 후 다음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이름은 와이파이 검색 시 리스트에서 나타나는 이름이 됩니다. (한글 영문 모두 가능)


▲ 관리자 설정


내부 설정 모드로 아무나 진입할 수 없게 관리자 계정과 암호를 넣는 화면입니다. 보안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입력하세요.


▲ 설정 확인


지금까지 설정된 내역이 한눈에 표시됩니다. 쭉 확인 후 아래 보안 문자를 입력하고 적용을 누르면 인터넷이 연결된 후 모든 설정이 종료됩니다.


여기까지 임무를 잘 완수해 내셨다면 공유기에 연결된 PC 모두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지며 와이파이의 경우 자신의 무선 설정에서 네트워크 이름을 찾아 암호를 입력하면 노트북과 스마트폰에서도 무선 인터넷 세계가 펼쳐 칩니다.



관련 추천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