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PC 활용 꿀팁

아파트 인터넷 공유기 설치 오래된 구형 단자함에서 방법


IP공유기 설치를 위해 단자함의 커버를 열면 크게 10년 전 후를 기점으로 내부 모습의 차이가 두드러 집니다. 즉 지어 진지 오래되지 않은 아파트 라면 비교적 설치가 쉬운 편이지만  그 이전에 지은 아파트라면 약간의 이해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본 글은 후자인 구형 단자함에서 인터넷 공유기 설치 방법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이사를 가게 되면서 정말 오래간만에 단자함을 열게 되었고 이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 둔 덕분에 언젠가 아파트에서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쓰고자 했던 것이 이제 서야 키보드를 두드리게 됐네요.


파트에서 공유기 설치 방법


인터넷 설치 기사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서 스스로 공유기를 설치해 보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차례대로 보시겠습니다.


 

▶ 우선 단자함이 신형인지 구형 인지를 먼저 살피시고 해당 내용을 차례대로 확인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파트 완공이 10년 안팍 이라면 정보통신급 아파트에 준하는 신형일 확률이 높고 그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면 구형 단자함이 사용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1.통신 단자함 모습


▲ 최신 단자함 모습


우선 위 사진은 최근 이사한 아파트의 단자함 모습으로 예전과 확연히 차이가 났습니다. 보통 현관 신발장 안에 위치해 있죠. 커버를 열고 보니 허브가 장착되어 있었고 랜 케이블이 각 포트마다 꼽혀 있어 각 방과 연결된 LAN 선이 무엇 인지만 파악 하면 곧바로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 입니다.


▲ 구형 단자함 모습


그러나 오래된 아파트의 구형 단자함은 단촐해 보이기 까지 합니다. 랜케이블 작업은 모두 사용자 몫이라 만약 인터넷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집이라면 모든 구성을 알아서 해야 합니다.(통신사 IP 공유서비스를 신청 했다면 설치 기사님께서 작업 해주십니다) 본 글은 앞서도 언급 한 바 있듯이 위 모습과 같은 구형 단자함에서 인터넷 공유기 설치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단자함 위치


대부분 신발장 안에 위치하지만 년식이 된 아파트라면 거실 주방 한켠에 위치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사 가기전 저희 집이 그랬죠.



2.준비물


우선 아래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공유기 혹은 허브 1대 : 필수 준비물이겠죠

랜 케이블 : 절단해도 되는 랜 케이블 1개 혹은 2개

닛퍼와 칼 : 케이블 절단과 피복을 벗길 때 사용 (랜툴이 있다면 좋습니다)

신용카드 : 단자함 핀에 결속시 필요


참고로 유무선공유기 일 경우 단자함에 스위칭 허브를 별도로 설치하고 무선 공유기는 원하는 장소에 따로 설치하는 것이 좋겠죠. 만약 와이파이 수신률이 떨어져도 상관없다면 그냥 설치해도 무방하겠습니다(본인 선택)


▲ 랜툴


많은 분들에게 해당되지는 않겠지만 만약 랜툴이 있다면 직접 만들어 쓰는 것도 좋겠죠. 랜 선을 편하게 자를 수 있고 커넥터를 찝어 연결해 주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3. 설치 방법


▲ 잘라 만든 랜 케이블


위 사진에 꼽혀진 랜 케이블 처럼 한 쪽은 커넥터가 달려 있도록 하여 적당한 길이로 절단 합니다. 즉 공유기와 단자함의 커넥터가 맞닿아 있기 때문에 보통 15cm~20cm 길이면 충분합니다. 갯 수는 공유가 필요한 방의 수와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4개의 방 모두를 연결하기 위해 4개를 잘라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절단 된 끝의 회색의 랜 피복을 2cm~3cm 가량 벗겨줍니다. 여기서 필요한 가느다란 속 선의 색상은 주황색 2선과 녹색의 2선 총 4가닥 입니다.


즉...... 


1.주황과 흰색이 섞인 선 1가닥

2.온통 주황색인 선 1가닥

3.녹색과 흰색이 섞인 선 1가닥

4.온통 녹색인 선 1가닥 


이렇게 총 4개의 선이며 나머지 갈색과 파란색은 사용되지 않으니 그대로 두거나 잘라 내도록 하세요. 이렇게 구분 짓는 법을 이해 하셨다면..


▲ 연결 방법


이해가 빠르신 분이라면 위 사진만 봐도 감을 금방 잡으셨을 지도 모르겠네요. 단자함에서 DATA 핀 부분이 공유기 WAN 커넥터에 꽂을 케이블을 연결해야 할 자리이며 그 아래로 각 방에 연결된 커넥터 부분입니다. 사진에서 처럼 차례대로 색에 맞추어 끼워 넣으면 되며 핀 사이에 위치한 주황색 경계선과 녹색 기둥을 기준 삼아 작업 하도록 하세요.


▲ 삽입 위치와 순서


이때 각 가닥의 선은 해당 위치 핀에 다 차례대로 걸친 후 쓰지 않는 신용카드를 이용해 깊숙이 꾹 눌러주면 핀에 정확히 끼워지게 됩니다(피복안해도됨) 그러면 각 방의 랜 포트와 연결이 되는 것이지요. 통신사 신호가 들어오는 WAN 연결이 끝났다면 공유가 필요한 각 방 또한 이런 식으로 케이블을 모두 연결해 주면 됩니다. 이후 공유기 혹은 허브에 어댑터를 꼽고 각 방에 인터넷이 잘 연결되는 지 확인해 주세요.


혹여 신호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선을 정확히 삽입 했는지 그리고 각 방에 맞게 연결을 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설치 중 혹여 궁굼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란을 통해 언제든 질문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