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사진 찍기

40년넘은 추억의 못난이 삼형제 인형


한일 합작으로 만들어진 못난이 인형은 당시 1970년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해외 수출까지도 했던 인기 캐릭 이었다.

 

조사해본 바로는 1960대 후반 일본 기업 IWAI가 우리나라에게 하청을 줬으나 몇년 지나지 않아 철수를 했고, 이때 버리고 간 금형으로 다시 생산 되면서 빅 히트를 쳤던 것. 1971~1972년도 경에 다시 출시가 됐으며 1974년도경 해외 수출을 시작으로 약간 씩 외형이 바뀌면서 1980년대까지 쭈욱 만들어 졌다.


리지널 못난이 인형 보기


사진의 주인공은 아마도 1970년도 초기에 나온 모델이 아닐까 짐작해 보는데 혹시 정확히 알고 계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다. (추가:인형 바닥 면을 통해 IWAI INDUSTRIAL 1971 MADE IN KOREA 정품으로 확인, 아울러 댓글도 감사합니다)


 

 

그 후에도 드문드문 외형이 바뀐 못난이 인형이 계속 출시해오다 인기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등장하면서 다시 한번 인기를 끌게 됐다. 근래에는 다섯 자매 인형까지 생겨났으며 더욱 세련되고 크기까지 커지는 등 다양해 졌다. 여하튼 직접 찍은 몇 장의 사진을 아래 올려드려 본다.

 


 


 

 

사진에 보이는 못난이 인형은 장인어른께서 40년 정도 보관해 오셨다며 날 주셨다. 어릴때 기억을 더듬어 보면 각 가정에 저 인형 한셋트 쯤은 대부분 있었던걸로 생각이 나며, 그 때의 기억과 지금 보관중인 못난이 인형의 외형은 동일하지 않나싶다.

 

사진에서는 머리를 감기고 빗겨주지 않아 오리지널 다운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이쁘게 단장해 줘야겠다.



관련글 더보기